族譜用語(족보용어)
본관(本貫)
자기 성(姓)이 나온 곳이며 또는 최초의 할아버지, 시조(始祖)의 거주지를 말한다. 곧 성씨의 고향이다.
족본․ 향관(鄕貫)․ 관적(貫籍)․ 본(本)이라고도 한다.
시조(始祖)와 비조(鼻祖)
시조는 제일 초대의 선조로써 즉, 첫번째의 조상이며, 비조는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 중 가장 높은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시조이전의 선계가 없을 경우에 한하여 시조를 정중하게 표현하는 말로 비조라고 말할 수도
있다.
중시조(中始祖)
시조 이후에 가문을 다시 일으킨 조상, 즉 가문을 중흥시킨 조상을 중시조로 추존하는 것으로, 이는 온
종중(宗中)의 공론에 따라 설정하게 되는 것이며 자파(自派) 단독의 주장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다.
선계(先系)
시조 이전 또는 중시조 이전의 조상을 일컫는 말
세계(世系)
시조로부터 대대로 이어가는 계통(혈통)의 차례를 일컫는 말
세(世)와 대(代)
시조를 1세 또는 1대(代)로 하여 차례대로 내려가는 경우를 세(世) 또는
대(代)라 하며, 자신을 빼고 아버지를 1대로하여 올라가는 것을 대조(代祖) 또는 세조(世祖)라 한다.
다만 아버지는 1대조 또는 1세조라 호칭하지 않고 부(父)로 호칭을 할 뿐이다.
또 자신을 빼고 아들(子)을 1대손(代孫) 또는 1세손(世孫)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들(子)에게는 대손이나 세손은 쓰지 않는 것이 상례이다. 자(子)로 부를 뿐이다.
즉 父子의 사이가 世로는 2世 代로도 2代이다.
또한 자기의 조상을 몇代祖, 몇世祖(자신을 뺀 代數,世數)라 하고 자신은 시조 또는 어느 조상으로부터
몇代孫, 몇世孫(시조 또는 어느 조상의 몇代, 몇世를 빼고)이라고 한다. -- 아래 계촌표 참조 --
이름자
아명(兒名)과 관명(冠名)
옛날에는 어렸을 때 부르는 아명(兒名)이 있고, 남자가 20세가 되면 관례를 올리면서 짓게 되는
관명(冠名)이 있었다. 관명(冠名)을 흔히들 자(字)라고 했다. 자는 집안 어른이나 스승, 선배 등이 성인이 된 것을 대견해 하는 뜻으로 지어
주었다.
호(號)
옛날에는 부모가 지어준 이름은 임금, 부모, 스승과 존장의 앞에서만 쓰이고 다른 사람들은 함부로 부를 수
없었다. 동년배, 친구 그 외 사람들은 자(字)로써 불렀다.
한편 어린 사람이나 격이 낮은 사람,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 위해서 호(號)를 지어 불렀다. 호(號)는 남이
지어 줄 수도 있고, 스스로 짓기도 했었다. 호는 요즘도 쓰인다.
시호(諡號)
신하에 임금이 내려 주는 호를 시호(諡號)라 하였다. 죽은 뒤 장례전에 내려 주는 시호를 증시(贈諡)라고
하였으며, 죽은 뒤 장례 전에 증시하지 못하고 훨씬 뒤에 증시하게 되면 그것을 추증시(追贈諡)라고 하였다.
함(銜)과 휘(諱)
살아 있는 사람의 이름을 높여서 함(銜)이나 명함(名銜)이라 하고, 더 높여서 존함(尊銜)이라고도 한다.
반면 돌아가신 분의 이름은 휘(諱)라 한다.
항렬(行列)
같은 혈족(血族) 안에서 상하관계(上下關係)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로, 시조로부터의 세수(世數)를
나타낸 것이며, 정해진 글자로 각 항렬을 나타내는 것을 항렬자(行列字)라 한다.
사손(嗣孫)과 사손(詞孫)
사손(嗣孫)이란 한 집안의 종사(宗嗣), 즉 계대(系代)를 잇는 자손을 말하며, 사손(詞孫)이란
봉사손(奉祀孫)의 줄임말로 조상의 제사를 받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출계(出系)와 계자(系子)
후사(後嗣)란 세계를 이을 자손을 말한다. 후사가 없어 대를 잇지 못할 때에는 무후(无后) 또는
기후(旡后)라고 쓴다. 무후(无后)는 무후(無後)와 같은 의미이며 무후(无后)와 기후(旡后)는 같은 뜻이다.
무후가(无后家)로 하지 않고 양자(養子)를 맞아 세계를 이을 때는 계자(系子)라고 써서 적자와 구별한다.
계자(系子)의 경우는 세표에 생부(生父)를 기록한다. 또 생가의 세표에는 출계(出系)라고
쓴다.
양자(養子)를 들일 때는 되도록 가까운 혈족(血族) 중에서 입양한다.
또 호적이 없는 자를 입적시켜 세계를 잇게 하는 경우는 부자(附子)라고
쓴다.
옛날에는 적자 이외의 자로 세계를 잇고자 할 때는 예조(禮曹)의 허가를 얻어야 했으며 파양(罷養)을 하고자
할 경우에도 예조(禮曹)의 허가를 얻어야 했다.
족보(族譜) 보는 요령
족보를 보려면 우선 '나'가 어느 파(派)에 속해 있는 지를 알아야 한다. 만약 파를 알지 못한다면 조상이 어느 지역에 살았고,
그 지방에 어떤 파가 살았던가를 알아야 한다.
시조로부터 몇 세(世)인지를 알아야 한다. 족보는 가로로 단(段)을 나누어서 같은 세대에 속하는
혈손(血孫)을 같은 단에 가로로 배열하였으므로 자기 세의 단만 보면 된다.
세수를 모른다면 항렬자(行列字)로 세수를 헤아려야 한다.
항렬자와 족보에 기록된 이름(譜名)을 알아야 한다. 예로부터 집에서 부르는 이름이나 호적에 올린 이름에는
항렬자를 넣지 않았더라도 족보에 실을 때는 반드시 항렬자를 넣은 이름을 기재하였으므로 이를 알아야
한다. |